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실전 튜토리얼

당신이 만드는 유튜브 썸네일이 구린 이유! 제대로 만드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by 생활리뷰 싹피디 2020. 3. 19.
반응형

당신이 만드는 유튜브 썸네일이 구린 이유! 제대로 만드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내가 만든 유튜브 영상을 많이 보게 하기 위해서는 영상을 제대로 만들어야 하겠죠?
그런데 진짜 중요한 게 있습니다! 바로 썸네일 입니다.
많은 유튜버들이 영상을 진짜 기가 막히게 찍어요. 요즘은 공중파 방송 뺨싸대기 후려칠 정도로 잘만듭니다. BUT! 영상이 퀄리티는 진짜 좋은데 썸네일이 퀄리티가 낮은 경우가 있습니다.

영상에서 다룬 콘텐츠 내용이 아니라 그냥 자극적으로 시청자들을 끌어당기기 위한 낚시용 썸네일을 만든다거나 진짜 형편없이 아무 사진이나 고르고 아무 폰트나 때려 박아서 대충 만든 썸네일이 많습니다.
아니 기껏 노력해서 촬영하고 편집해서 힘들게 유튜브를 올렸는데 왜 이렇게 중요한 썸네일을 제대로 만들지 않을까요? 많은 시청자들은 유튜브 영상을 볼 때 제목만 보는 게 아닙니다. 거의 90% 이상의 확률로 썸네일을 먼저 보고 그 다음에 제목을 읽어요. 

지금부터 싹피디가 남들과는 다르게 빠르게 썸네일을 만들 수 있는 그 비결을 공유하겠습니다! 여러분 집중해서 봐주세요.

첫 번째 노하우는 먼저 기획하라!

진짜 많은 유튜버들이 썸네일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습니다.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다 보니 썸네일은 컨텐츠를 다 만들고 편집이 끝난 후에, 그제서야 썸네일을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썸네일이라는 것은 컨텐츠를 제작하기 전에 준비단계 기획단계에서 썸네일 역시 머릿속에 생각을 해두셔야 돼요. 
'이런 사진에 이런 문구를 넣어야겠다. 이런 썸네일이 내 컨텐츠를 대표하겠구나.' 이렇게 구체적으로 썸네일을 생각하신 뒤에 컨텐츠를 제작해야 됩니다. 컨텐츠의 주제를 가장 확실하게 반영한 것이 바로 썸네일 입니다. 가장 핵심적인 주제를 드러내고 시청자 유입에 최전선에 있는 것이 썸네일이기 때문에 당연히 기획 단계에서 썸네일을 정하셔야 하고요. 필요하다면 썸네일에 어울리는 사진이나 영상을 미리 계획해서 본 콘텐츠 영상을 촬영할 때 썸네일용 대표 사진을 촬영하는
그런 노력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썸네일용 사진은 어떤 것을 골라야 할까요?

예쁘고 멋있는 사진을 썸네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 멋지고 예쁜 사진들이 콘텐츠의 주제를 여실히 드러내지 않는다면 여러분들은 그런 사진들을 선택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썸네일은 무조건 시청자가 클릭하고 싶은 그런 사진이어야만 합니다. 예쁘고 멋있는 게 클릭 하고 싶은 사진은 아닙니다. 콘텐츠의 주제를 확실히 드러낼 수 있고 시청자의 구미를 당길 수 있는 그런 매력적인 사진을 선택하셔서 썸네일 사진으로 이용하셔야 되는 겁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그런 사진이 없다면 썸네일용 사진을 기획해서 찍으세요! 

세 번째 노하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썸네일에 글자는 가독성이 좋아야 합니다. 즉 잘 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썸네일 탐방을 하다 보면은 진짜 말도 안 되는 폰트 사이즈랑 잘 보이지도 않는 그런 폰트를 굳이 선택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딱 한가지에요! 내 눈에만 예쁜 썸네일인 거예요. 진짜 어렵습니다. 내가 만든 콘텐츠를 시청자의 시각에서 바라본다는 게 진짜 어렵습니다. 썸네일도 마찬가지예요! 나는 나름 고생한다고 해서 만들었는데 사람들은 잘 안 보인대요. 가독성이 떨어진대요. 그건 여러분들이 스스로 만든 콘텐츠를 너무 사랑하기 때문이에요. 남이 만든 콘텐츠라고 생각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시청자라면 어떤 사진과 어떤 문구를 봤을 때 어떤 폰트를 봤을 때 클릭하고 싶을까?  이거를 생각을 해 보셔야 됩니다.  

제가 일전에 올렸던 16만 조회수를 기록한 유튜브 튜토리얼에서 말씀드린 게 있어요.

진짜 모르시겠으면 [몬소리체] 사용하세요. 그리고 폰트 색은 흰색, 노란색 두 가지만 사용하세요. 그리고 그 글자에다 '검은색 획'만 입혀 주세요. 

저는 새내기유튜버들에게는 이 세가지만 명심하라고 합니다. 이 세가지만 있어도 썸네일 폰트 기본빵은 할 수 있는 거예요. 이것도 저것도 잘 모르시겠으면 그냥 기억하세요


[몬소리체, 흰색, 노란색 글씨, 글씨 주변에 검은색 획!]

이 세 가지만 딱 기억하세요! 


네 번째입니다. 썸네일에 너무 많은 것을 담으려고 하지 마세요. 

어떤 분들을 보면 썸네일 전체에 글씨를 빼곡하게 채우시는 분들이 있어요. 
글씨로 빼곡하게 채우면 사진이 보이지도 않아요. 글자 수가 많다 보니까 글자도 잘 안 보여요. 그리고 이상하게 허접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글자가 많은 경우에요.  
썸네일에 설명을 많이 해야 된다는 건 그만큼 콘텐츠가 애매모호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콘텐츠가 산으로 가니까 썸네일도 산으로 가는 거예요. 때로는 글자도 사용하지 않는 그런 단순한 썸네일을 만들어 보세요.  
어쩌면 최고의 썸네일은 사진 한 장 만으로도 제목과 콘텐츠의 주제를 드러낼 수 있는 그런 게 진짜 궁극적인 썸네일이 아닐까,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너무 많은 것을 담으려고 하지 마시고 시청자의 입장에서 눈에 편안한 보기에 쉽고 보고 싶은  그런 썸네일을 만들려는 노력을 하셔야 됩니다. 

마지막 다섯 번째입니다! 모방하고 공부하세요

썸네일 만드는 방법은 아는데 내가 디자인 감각이 없다? 어떻게 만들어야 될지 모르겠다? 저는 다 핑계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 홈에 나와 있는 다른 사람들의 콘텐츠를 보세요. 지금 당장 여러분들께서 유튜브 앱을 켜 보기만 하셔도 몇 분 이내로 수백, 수천 개의 썸네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냥 흘려 보시지 마시고 이 썸네일은 뭐를 표현을 했구나. 어떤 폰트를 사용을 했구나. 어떤 것을 강조를 했구나. 글자를 어떻게 배치를 했고 색을 어떻게 보정을 했고 글자를 부각시키기 위해서 어떤 장치들을 사용을 했구나. 요거를 한번 공부 해 보세요. 파악을 해 보세요. 분석을 해 보세요. 남이 만든 썸네일을 그대로 베끼라는 것이 아닙니다. 추천 동영상으로 뜨고 인기있는 유튜버들이 잘 만든 썸네일의 스타일을 분석하고
공부해서 내 걸로 만드는 겁니다. 그 스타일을 나만의 것으로 체득하는 거예요. 귀찮을 수 있어요.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하루에 10분씩, 일주일만 여러분들이 분석하셔도 여러분의 썸네일은 훨씬 고급지고 클릭하고 싶고 매력있는 썸네일로 변할 거예요. 저는 진짜 멋있는 썸네일을 발견을 하면 캡처를 해서 폴더에다 저장을 해 놓습니다. 나중에 내 콘텐츠에 내 썸네일에 꼭 이렇게 적용시켜 봐야지. 이런 기법들은 써 봐야지. 하고 그 폴더에다 차곡차곡 저장을 해 놔요. 이렇게 모아두고 공부했던 썸네일 기법들을 나중에는 진짜 제가 썸네일을 만들 때 꼭 적용시켜 보려는 노력을 합니다. 돈 드는 게 아니에요. 그냥 딱 하루에 10분씩만 투자해서 공부해보세요. 분석해보세요. 조금 세련되게 만들고 싶다? 공부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남들과 다른 멋진 썸네일을 만들 수 있는 다섯가지 노하우에 대해서 말씀 드렸는데요 되게 단순하지 않나요? 어려운 게 없어요. 여러분. 그냥 해보시면 됩니다 차이는 뭐라고요? 하느냐 안하느냐! 바로 그겁니다 오늘부터라도 내가 썸네일을 좀 클릭하고 싶은 썸네일을 만들고 싶다? 공부하세요. 딱 10분씩만 공부하세요. 그리고 기억하세요.

 

콘텐츠만큼 중요한 게 썸네일이다. 썸네일은 촬영 이전에 기획을 해야 되는 것이다. 

 

일주일 뒤에는 이렇게 만든 멋진 썸네일을 사람들이 막 클릭을 해서 여러분들 영상의 조회수가 많이 올라갈 거예요
저는 그렇게 믿습니다. 화이팅 입니다! 

반응형

댓글